Column

TECHNOLOGY

자체발광 차세대 디스플레이, OLED에 대한 모든것

꿈의 화질, 차세대 디스플레이라고 불리는 OLED(유기발광 다이오드) TV 시장이 화면이 오목하게 휘어진 곡면 TV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기존 LCD TV와의 차별화를 위해 OLED의 장점을 극대화한 곡면 디스플레이를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디스플레이의 혁신은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공정 개선속도가 빨라지면서 더욱 가속화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디스플레이 시장 조사 전문업체인 디스플레이 서치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연간 성장률이 한자릿수로 떨어진 LCD와 달리 OLED의 경우 최근 3년동안 연간 100%에 달하는 급속한 성장세를 보여 왔으며 향후 2020년 까지 가파르게 시장이 확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OLED는 휴대전화, PDA 등 소형 전자제품을 넘어 이제는 각종 전자제품의 액정 소재로 사용되는 꿈의 디스플레이 소재 입니다. 우리 생활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OLED 소재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생활 속 전자재료 소재,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유기(Organic) 발광(Light Emitting) 다이오드(Diode). 유기발광다이오드라 불리는 OLED는 형광성 유기화합물에 전류가 흐르면 빛을 내는 전계발광현상을 이용하여 스스로 빛을 내는 자체발광형 유기물질을 말합니다. LCD에 비해 반응속도가 1000배 이상 빠르고 얇기 때문에 LCD를 대체할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자체발광 차세대 디스플레이, OLED가 가지고 있는 5가지 매력

 

 

1. 가볍고 얇아서 변형이 자유롭다

OLED는 백라이트가 필요없기 때문에 LCD보다 훨씬 날씬한 디스플레이 구현이 가능합니다. 종이처럼 얇은 TV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의 근원도 이러한 이유라고 합니다.

 

2. 자연의 색을 그대로 표현하는 뛰어난 색(色) 재현성

OLED는 LCD와 달리 외부 광원이 필요없으며 자연색 그대로를 표현할 수 있을 만큼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중 최고의 색재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휘도와 계조에 따른 변화가 거의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3. 절전성과 친환경성을 가진 착한 소재

OLED는 자체발광 특성으로 인해 발광하는 부분에만 전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검은 부분의 영상을 구현할 때는 전력이 소모되지 않아요. 백라이트가 항상 켜져 있는 LCD는 일정 소비전력을 상시 필요로 합니다.  OLED는 소비전력이 낮은 것은 물론, LCD에 비해 사용되는 부품이 적고, CO2 및 폐기물 배출량이 적어 친환경 디스플레이(Eco-Friendly Display)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4. 어디서나 잘 보이는 자유로운 시야각

OLED는 시야각에 따른 변화가 없습니다. 자체발광으로 인한 특징으로서 액정을 사용하는 LCD와 달리 어떤 각도에서든지 선명한 이미지를 볼 수 있어요!

 

5. LCD보다 1000배 빠른 응답속도

OLED는 자체발광과 고체소자의 특성으로 인해 사용환경에 관계없이 동일한 응답속도와 화질을 구현 합니다. AMOLED의 응답속도는 LCD에 비해 1,000배 정도 빠른 응답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주변 온도에 관계없이 뛰어난 화질을 보여줍니다. LCD의 경우에는 온도가 낮을수록 응답속도도 느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혁명을 일으킨 삼성SDI OLED 소재



2005년부터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재인 OLED 개발에 매진해 왔던 삼성SDI는 이미 2013년 4월부터 자체 생산한 OLED 재료 ETL(전자수송층)을 '갤럭시 S 시리즈'와 '갤럭시 노트3' 등 최신 휴대폰 기종에 적용시키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더불어 최근 노발레드(Novaled)를 인수하고 출범식을 진행하며 소재 전문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미래전략 실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노발레드(Novaled)

 

- 독일 드레스덴 대학에서 설립된 후 분사한 독일 최고의 소재전문 벤처기업

- 고효율의 OLED용 공통층 소재 핵심 기술과 특허 다수 보유

 

자체발광 차세대 디스플레이, OLED에 대한 모든것

 

노발레드(Novaled)는 소재 강국 독일에서도 최고의 인적 인프라를 자랑하는 기업으로 530여건에 달하는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OLED 공통층 소재의 성능을 개선하고 적층수를 줄여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첨가제(도판트,dopant)기술 면에서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어 향후 삼성SDI의 소재 전문 기업으로의 성장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 OLED는 스스로 빛을 내는 장점과 상용화 될 수 있는 높은 가능성, 그리고 다방면의 분야에 적용이 가능한 만능 소재로써 주목 받고 있습니다.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디스플레이가 흔하게 쓰이는 시대가 머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