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I 뉴스

삼성SDI, 2022년 3분기 경영실적 발표 사상 최대 매출, 사상 최대 영업이익

삼성SDI, 2022년 3분기 경영실적 발표

사상 최대 매출, 사상 최대 영업이익



□ [3분기] 매출 5조 3,680억 원, 영업이익 5,659억 원

 - 에너지 부문 영업이익률 10% 기록

 - 3분기 누계 실적, 전년도 연간 수치 상회

□ [4분기] 신규 모델 공급 및 수요 증가로 자동차 전지 판매 증가 

 

 

□ 3분기 경영 실적 개요

삼성SDI는 2022년 3분기 실적으로 매출 5조 3,680억 원, 

영업이익 5,659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고 특히 매출 5조 원, 영업이익 5천억 원 돌파는 최초이다. 이와 함께 에너지 부문 영업이익률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삼성SDI 2022년 3분기 실적

                                                                                                                                                                             [단위: 억원]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조 9,282억 원(56.1%), 영업이익은 1,924억 원(51.5%) 각각 증가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6,272억 원(13.2%) 늘었고 영업이익은 1,369억 원(31.9%) 증가했다.

 

이로써 삼성SDI는 올해 3분기 누계 실적이 전년도 연간 수치를 상회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는 글로벌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원소재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추진하고 있는 수익성 우위의 질적 성장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이다.

 

□ 3분기 사업부별 영업 실적

에너지 부문의 매출은 4조 8,34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6.4%, 전분기 대비 18.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4,84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0.2%, 전분기 대비 98.0%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은 10.0%를 기록했다.

 

전 분기와 비교해 중대형 전지는 큰 폭의 실적 개선을 이루었다. 자동차 전지는 프리미엄급 전기차의 견조한 수요 속에 P5(Gen.5) 등 고부가 제품 판매를 확대하면서 매출이 늘었고 수익성도 제고됐다. ESS 전지는 원자재가 상승분을 판가에 반영했고 유럽에서 판매를 확대하면서 수익성이 개선됐다.

 

소형 전지는 고부가가치 제품을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수익성도 향상됐다. 전기차용과 초고출력 전동공구용 원형 전지의 매출이 늘면서 실적 향상을 이끌었다.

 

전자재료 부문은 전 분기와 비교해 전방 수요 약세로 인해 매출과 수익이 줄었다. 매출은 5,34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6%, 전분기 대비 20.2%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81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2.8%, 전분기 대비는 55.9% 감소했다.

 

TV 등 전방 산업 수요 둔화로 편광필름 매출이 감소했으나 OLED 소재의 신규 플랫폼향 공급 개시와 반도체 소재의 매출 증가로 인해 상대적으로 양호한 수익성을 유지했다.

 

□ 4분기 사업 전망

삼성SDI는 올해 4분기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4분기 중대형 전지는 전통적 성수기 효과를 바탕으로 판매 증가가 예상된다.

 

자동차 전지는 연말 수요 증가 효과와 더불어 P5(Gen.5) 배터리를 채용한 신규 모델이 출시되면서 판매가 확대되고, P6(Gen.6) 배터리와 46파이(Φ, 지름46mm) 등 차세대 플랫폼 수주 활동을 지속할 예정이다. ESS 전지는 미주향 전력용을 중심으로 판매가 늘 것으로 보인다.

 

소형 전지는 전기차용 원형 전지를 중심으로 판매 확대가 전망된다. 전동공구용 원형 전지는 장기공급계약을 기반으로 수요 둔화 영향을 최소화하고, IT용 파우치형 전지는 주요 고객 신제품 진입이 기대된다.

 

4분기 전자재료는 디스플레이 소재를 중심으로 판매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OLED 소재는 신규 플랫폼향 제품의 본격 양산으로 판매가 늘고, 반도체 소재는 주요 고객의 증설 효과로 인해 견조한 매출을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편광필름은 고객다변화와 더불어 내년 신제품 TV 출시 효과에 따른 수요 증가,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OLED용 편광필름 공급 추진 등을 통해 매출과 손익이 3분기 대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삼성SDI의 ESG 경영 활동

삼성SDI는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ESG 경영 활동을 하고 있다.

 

9월에는 2050년까지 사용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충당하는 RE100 가입을 완료했고, 10월 초에는 친환경경영을 대내외에 선언했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 저감 등 '기후 변화 대응'과 친환경 생태계 선도를 위한 '자원 순환' 활동이라는 2개 테마 아래 8대 세부 과제들을 선정하여 추진하는 환경경영 전략 과제를 발표했다. 

 

삼성SDI는 배터리 리사이클링을 통해 코발트, 니켈, 리튬 등 배터리 핵심 원소재 회수를 확대하고, 회사의 전 업무용 차량을 무공해차로 전환하기로 하는 등의 세부 과제들을 수행해 나가기로 했다.

 

삼성SDI는 8대 과제 외에도 추가적인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해 ESG 경영을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은 "원소재가 상승, 시장 수요 둔화 우려 속에서도 사상 최대 실적을 낸 것은 삼성SDI 임직원들이 다 함께 노력해준 결과"라며, "2030년 글로벌 Top Tier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3대 경영 방침인 '초격차 기술 경쟁력', '최고의 품질', '수익성 우위의 질적 성장' 실행에 속도를 냄과 동시에 친환경경영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