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TECHNOLOGY

갤럭시 폴드 속에 삼성SDI가 있다?!

요즘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갤럭시 폴드’가 아주 ‘핫’한데요. 지난 9월 6일 출시된 삼성 최초의 폴더블 폰인 ‘갤럭시 폴드’는 239만원이라는 높은 출고가에도 불구하고 1∙2∙3차 물량이 10여분 만에 완판되고, 해외 온라인에서는 400만원이 넘는 비용을 주고서라도 사고 싶다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갤럭시 폴드 속에 삼성SDI의 기술력이 들어가 있다는 사실, 여러분들은 알고 계셨나요? 

 

이번 시간에는 폴더블 폰에 대한 전망과 갤럭시 폴드 속에 들어간 삼성SDI 제품들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갤럭시 폴드]

 


새로운 게임 체인저! 폴더블 폰

지난 2007년, 아이폰이 출시된 이후, 우리 생활은 많은 것들이 변했습니다. 단순한 전화와 문자 메시지 전송 등의 기능 사용에서 예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인터넷 검색, 고화질 게임, 동영상 감상과 스트리밍 방송까지 스마트폰의 활용도는 날로 고도화되고 있지요.

 

하지만 이러한 스마트폰도 전세계적으로 보급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약 15억대로 지난해에 비해 약 2.5%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보급률 역시 82%에 달한다고 전망했는데요. 더 이상 기능적인 차별성이 한계에 봉착하고,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포인트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2018년

2019년

2020년

전세계 스마트폰
예상 판매량

1,556,269

1,517,830

 1,080 만


[전 세계 스마트폰 예상 판매량(출처:가트너 / 단위 : 천 대)]



 

이러한 상황에서 예전의 아이폰, 갤럭시 노트가 그랬던 것처럼 폴더블 폰은 스마트폰 시장의 판을 바꿀 새로운 게임 체인저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접었을 땐 일반 스마트폰처럼, 펼쳤을 때는 태블릿처럼 사용하면서 좀 더 콘텐츠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이죠.

 

 

 

[갤럭시 폴드의 멀티태스킹 기능]

 

이러한 기대감과 맞물려 폴더블 폰에 대한 밝은 미래들이 예상되고 있는데요.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서는 올해 폴더블 폰의 출하량을 40만대 수준으로 전망했지만 내년에는 이보다 8배나 커진 320만대, 그리고 2021년에는 1080만대, 2022년에는 2740만대, 2023년에는 3680만대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폴더블폰 

출하량(대)

 40 만

 320 만

 1,080 만

 2,740 만

 3,680 만


[연도별 폴더블폰 예상 출하량]

 

갤럭시 폴드 속 배터리와 소재는?


 

  





   주요 용어 정리

 

   - FOCA(Foldable Optical Clear Adhesive) : 투명점착필름

   - TFE(Thin Film Encapsulation) : 외부 환경에서 OLED 소재를 보호하는 얇은 막의 봉지재

   - SOH(Spin-on Hardmask) : 미세 패턴을 구현하기 위한 보조재료

   - SOD(Spin-on Dielectrics) : 반도체와 트랜지스터 사이를 절연하는 코팅물질

   - CMP(Chemical Mechanical Polishing) Slurry : 웨이퍼 표면을 매끄럽게 하는 연마제

   - EMC(Epoxy Molding Compound) : 반도체를 외부 자극으로부터 보호하는 패키징 소재

 

 

 

▶ 대용량 배터리

이번 갤럭시 폴드에는 양쪽 면에 한 개씩 두 개의 '파우치형' 배터리가 적용됐습니다. 각각 2,135mAh와 2,100mAh가 적용되어 총 4,235mAh의 용량을 보이고 있는데요. 아시다시피 파우치형은 각형에 비해 얇게 만들 수 있고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의 초슬림 트렌드에 따라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며, 이번 갤럭시 폴드에도 적용돼 슬림한 디자인을 이끌었습니다. 

 

 

▶ 폴더블 화면을 구현한 ‘FOCA 필름’과 생생한 화질의 'OLED 소재'

배터리뿐만 아니라 갤럭시 폴드 속에는 삼성SDI의 다양한 전자재료 제품들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갤럭시 폴드에는 폴더블 스마트폰의 핵심 소재인 플렉서블 광학용 투명점착필름(FOCA : Foldable Optical Clear Adhesive)이 적용되었습니다. 

FOCA는 디스플레이 제조에 필요한 점착제로 편광필름 등을 붙일 때 사용합니다. 

 

폴더블 폰의 경우, 화면을 여러 번 접었다 펴도 화면에 문제가 없어야 하기 때문에 점착제 역시 접힘이 가능하고 내구성이 높아야 합니다. 이번에 삼성SDI는 폴더블폰 용 광학용 투명점착필름 개발을 통해 폴더블 시장에서도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갤럭시 폴드에는 OLED 기판 사이의 정공(+)의 이동속도를 높여 발광 효율을 향상시켜주는 소재인 P-도판트와 유기재료를 기반으로 하여 외부로부터 OLED를 보호해주는 삼성SDI의 박막 봉지재(TFE, Thin Film Encapsulation)가 적용됐습니다. 

 

 

▶ 스마트폰의 메모리를 만드는 재료, '반도체 공정소재'

갤럭시 폴드는 12GB RAM과 512GB의 내장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는데요. 바로 이 메모리 속에 삼성SDI의 다양한 반도체 공정소재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도체 회로를 그리는 공정에 사용되는 반도체 패터닝 소재와 반도체 칩을 보호하는 패키징 소재가 바로 그것인데요. 패터닝 소재 SOH, SOD, CMP Slurry는 웨이퍼 위에 반도체 설계가 잘 새겨지도록 돕는 필수 소재이며, 패키징 소재 EMC는 습기, 충격, 열 등 외부 환경으로부터 반도체 칩을 보호하는 '집' 역할을 합니다.

 

우리 손에 있는 IT기기의 혁신 뒤에는 항상 배터리, 디스플레이 소재, 반도체 소재, 등 삼성SDI의 기술이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삶의 또 다른 혁신을 가져올 삼성SDI의 활약을 기대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