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TECHNOLOGY

무선 전동공구에 필요한 배터리 특성은?

“ 배터리 출력이 좋다 “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배터리를 사용할 때 전류는 양극에서 음극으로 이동하며 전기 에너지를 만듭니다. 이 때 전류를 흐르게 하는 힘이 ‘전압’인데, 전압은 전류의 흐름을 빠르게 하거나 느리게 하는 요소입니다. 전압이 높을수록 전류의 크기 또한 세져서 배터리의 출력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출력이 높다는 것은 짧은 시간 내에 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전압을 높여 출력을 향상시킨 고출력 배터리는 순간적으로 강한 힘을 발휘해야 하는 기기들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고출력 배터리는 한꺼번에 많은 전자를 보낼 수 있고, 저출력 배터리는 힘이 약해 전자를 조금씩 보낼 수 있다 

  

  

리튬이온배터리가 탑재된 정원공구

  

우리나라와 달리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 가드닝(Gardening, 정원 가꾸기)은 단순 취미가 아닌, 일상적인 일입니다. 가드닝 문화가 발달한 지역에서는 일반 가정에서도 정원공구 사용이 많기 때문에 정원공구는 대형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인기 품목 중의 하나죠.

    

리튬이온배터리가 적용된 잔디깎기

[ 리튬이온배터리가 적용된 잔디깎기 ]

 

물론 국내에서도 벌초를 할 때 예초기를 활용하기도 하고 전기톱으로 벌목하는 작업들을 쉽게 볼 수 있으며, 전원주택 단지에서 잔디를 깎는 모습들은 그리 낯설기만 한 풍경이 아닙니다. 가드닝 툴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이미 일상 속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동공구와 정원공구용 배터리 시장 전망 

    

    

코드리스와 함께 성장하는 전동공구

    

정원공구와 비슷하게, 해외에서는 조립형 가구의 수요가 많아 전동공구 시장이 매우 큰 편입니다. 세계 최대의 가구업체인 이케아가 국내에 진출한 후에, 국내에서도 조립형 가구 시장이 성장하며 전동공구도 함께 주목받고 있습니다.

  

예전에야 전동공구가 부피도 크고 전선을 콘센트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유선 제품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어디서나 쉽게 작업할 수 있고 가벼운 무선 전동공구 덕분에 시장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전동공구에 사용되고 있는 삼성SDI 원형 배터리 

    

   

이렇게 무선 정원공구나 전동공구 사용이 늘어나면서, 핵심부품인 고출력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데요. 시장조사기관인 TechNavio에 따르면, 세계의 무선 전동공구시장은 2020-2024년 연평균 6%의 성장률이 기대되고, 61억 7,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하니, 배터리 기술의 발전과 함께 그 성장 또한 더욱 기대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삼성SDI의 고출력 원통형 배터리

  

삼성SDI는 2005년 국내 최초로 전동공구용 리튬이온 배터리 개발에 성공하면서 전동공구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전동공구의 경우, 콘크리트를 뚫거나, 나무를 자르거나, 금속을 갈아야 하기 때문에 강한 출력과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때문에 배터리 역시 순간적으로 강한 힘을 낼 수 있도록 고출력과 오랜 작업시간을 위한 장수명·고용량의 특징이 완비되어야 하죠.

  

삼성SDI는 기존 지름 18mm, 길이 65mm를 의미하는 ‘18650’ 원통형 배터리와 비교해 에너지 용량을 최대 50%까지 향상시킨 지름 21mm, 길이 70mm의 '21700' 원통형 배터리 개발을 통해 배터리 용량 및 수명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사항에 맞춰 기술 진화를 선도했습니다.

  

18650 원통형 소형 배터리와 21700 원통형 소형배터리 비교 

  

  

‘21700 배터리’는 배터리 주요 성능인 용량, 수명과 출력을 동시에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 사이즈로 ESS(Energy Storage System. 에너지저장장치), 전동공구, 전기차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어 글로벌 메이저 제조업체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한 번에 많은 힘을 내야 하는 정원공구나 전동공구의 무선화에 꼭 필요한 고출력 배터리에서 삼성SDI는 업계를 선도해 나가고 있는데요. 표준화된 기술과 뛰어난 역량으로 더욱 편한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는 삼성SDI의 배터리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